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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교육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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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우수기능인 양성을 위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2.현장중심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 운영

3.중소벤처기업부 기술사관 육성 프로그램 운영

4.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기반으로 한 전문기술인 양성

1. 우수기능인 양성을 위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구성 운영내용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과정 운영내용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경력개발 계획
도제(초급 기술자)
(경력 1~5년)
직인(중급 기술자)
(경력 6~15년)
장인(고급 기술자)
(경력 15년 이상)
도제반 이수
기능사
+
산업체 현장(3년)
초급 기술자(사원)
병력 특례
산업기사
산업체 현장
중급 기술자
반장(대리)/
직장(과장)
산업체 현장
숙련 기술자(기장/차장)
기술 명장
야간 대학(교)
산업기사/기사
야간 대학(원)
기능장/기술자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경력개발경로 이미지 ○ 단계별 경력 개발
- CNC밀링 보조요원, 대리(기능자)
머시닝센터가공, 안전 위생 및 여러 규칙의 준수, 개선활동에 의한 문제 해결
- CNC밀링 과정(기술자)
기계가공, 기계가공 현장
- CNC밀링 과정(관리자)
안전 및 위생과 제반 규칙의 준수, 개선 활동에 의한 문제 해결, 관계자와의 제휴

2. 현장중심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 운영
구성 운영내용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
◎ 취업 맞춤반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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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팀 1기업 프로젝트
- 현장 전문가와 함께 기업에서의 실제 과업의 수행으로 현장 적응력 신장과 현장 연계 시스템 확보
특성화고
마인드
제고
◎ 진로지도 프로그램
- 추진전략 및 중점내용
이미지
취업역량
강화 및
취업연계
◎ 현장학습 프로그램
이미지
학교자율
프로그램
◎ 현장학습 프로그램
이미지
학교자율
프로그램
◎ 현장학습 프로그램
이미지

3.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사관 육성 프로그램 운영
구성 운영내용
기술사관
육성사업이란?
■ 중소벤처기업부 + 교육부 주관
■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을 주도 할 인력양성 강화
■ 특성화고(2년) + 전문대학(2년) 연계
■ 산업체가 요구하는 최고 수준의 중소기업 맞춤 현장기술인력 양성
이미지
전자통신과
기술사관
육성사업
운영
■ 목적
- 4차 산업 시대의 산업 환경에 대응하는 중소기업 맞춤형 교육 실시
- 경쟁력 있는 IT융합 전문 기술 인력 양성
- 특성화고와 전문대학의 신 직업교육체제 구축
■ 학생 선발 : 전자통신과 2학년부터
■ 참여 현황 : 전자통신과 기술사관생(2학년 12명, 3학년 16명, 2021년 기준)
■ 참여 대학 : 부산과학기술대학교 항공전자통신과
■ 진학 인원 : 기술사관 특별전형 모집 인원 15명(2021학년도 대입 기준)
■ 기술사관 육성사업 주요 사업 내용 및 프로그램
대상 프로그램 내용 비고
기술
사관생
2학년,
3학년
전공 기초 심화 교육 전기전자 기초 심화 교육 학기중
자격증 취득 교육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론 및 실기 대비 교육
학기중
직업기초능력 교육 기업체 직무능력시험을 대비한
각종 직업기초능력 교육
학기중
해외 산업체 연수 국외 산업체 및 선진지 견학을 통한 현장
이해력 교육(여건에 따라 취소될 수 있음)
중소기업이해 연수 직업기초능력 개발 연수를 통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과 기능 능력을 배양
국내 산업체 연수 기술인력 양성 질(Quality)을
향상하고 예비 장인을 양성
대학교
주관
포함
대학방문교육
(AP과정 포함)
실습을 통한 산업체
맞춤형 인재 양성
방학 중
전자통신과
기술사관생
특별 혜택
- 해외(2019년 기준 대만) 및 국내 산업체 연수 제공
- 전공 및 직업기초능력 방과후 수업 및 교재 지원
- 전공 자격증 취득 교육 지원
- 자격증 장려금 및 연계 대학 진학 시 장학금 지원
- 연계 대학 무시험 특별 전형 진학 가능
4.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기반으로 한 전문기술인 양성
구성 운영 내용
2015개정
NCS교육과정
편성 운영
이미지
창의적 체험활동 ◎ 자율활동 : 학급별 특색 활동 지원
- 동아리활동 : 64개의 동아리 및 자율동아리 활동을 통한 또래교실 활성화
- 봉사활동 : 세계시민교육을 통한 나눔과 배려 실천
- 진로활동 : 인터렉트, RCY, 신문반, 방송반, 악대부

◎ 운영 효과
- 창의적 특색활동을 통해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
- 산출물 및 발표 활동을 통한 학업과 직업에 대한 정보 탐색 및 진로 준비